경영지원

K-컨텐츠 연계 해외판로 지원사업 (컨텐츠 연계)
2023-03-22

대중소기업 동반진출지원
K-컨텐츠 연계 해외판로 지원사업 (컨텐츠 연계)   >> 바로가기

한류연계 지원

글로벌 한류 문화행사 및 한류컨텐츠 등을 활용한 문화·산업 융합 중소기업 해외마케팅 지원

지원규모

 : 중소기업 450개 사

지원내용

  • (추진방향) 한류요소 활용 중소기업 해외 홍보 마케팅 및 판로개척 지원
  • (세부내용) 한류활용 마케팅으로 중소기업 제품 인지도를 높이고, 현지 판촉(B2C) 및 바이어 상담 지원(B2B)을 통해 수출촉진

    (한류마케팅) 글로벌 한류행사, 미디어 컨텐츠, 한류스타 등과 연계한 중소기업 온/오프라인 홍보 마케팅

    (B2C) 진출 국가별 현지 온/오프라인 유통채널 입점 지원

    (B2B) 국내외 판로·수출 유관기관 연계한 우수상품 발굴 및 현지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등 지원

지원조건

세부내용 및 지원규모지원항목

행사, 콘텐츠 연계 해외 프로모션 등 지원

중소기업 1개사당 최대 1,300 ~ 1,700만원 한도
(B2C, B2B 프로그램 모두 포함, 지역별 차등화 적용)

*스타마케팅은 중소기업당 최대 4,000만원 이내

공간임차료 및 장치비, 제품운송비, 판촉비, 교육비, 부대행사비(이벤트), 간담회비, 운영비, 통역·안내원 및 상담주선용역비, 홍보비 등

*비목별 50~100%까지 지원 可

추진절차

1단계
주관기업 과제 선정

(재단/주관기업)

2단계
선정과제 협약

(재단/주관기업)

3단계
중소기업 모집/선정

(재단/주관기업)

4단계
선정과제 수행

(주관기업/참여기업)

5단계
결과보고/정산

(재단/주관기업)

지원유형(예시)

① (행사연계) 한류관람객 및 현지 소비자 대상 중기제품 홍보·판촉(B2C) 및 유력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(B2B) 등 개최

지원 예시프로그램 내용(안)
온·오프 판촉(B2C)

참여중소기업 대상 한류이벤트, 온라인몰 입점‧오프라인 판촉 및 마케팅 등
① (판촉 및 마케팅) 참여 중소기업 제품 온‧오프라인 홍보‧판촉, 유통망 입점
② (이벤트) 한류스타 참여(팬사인회) 등 이벤트 연계 마케팅 지원

수출상담 (B2B)

글로벌 한류행사 당일 별도 장소 바이어 초청 1:1 비즈니스 상담
① 운영내용 : 현지 바이어 초청 및 해외진출 상담기회 제공

② (컨텐츠 결합) 한류스타, 온라인 마케터(크리에이터, 인플루언서 등) 활용, 컨텐츠 제작을 통한 중소기업 제품 노출·판매 등 마케팅 지원* 例. 한류 컨텐츠 PPL(Product Placement) 제작, MCN(Multi Channel Network) 등

지원 예시프로그램 내용(안)
중기제품 홍보영상

한류 컨텐츠 영상 제작 시 중소기업 직‧간접 노출을 통한 제품 홍보
① (PPL) 컨텐츠(드라마, 예능, 페스티벌) 내 중소기업 제품 간접 노출
② (MCN) 인플루언서(유투버, 파워블로거 등) 활용 중기제품 시연 및 소개

온·오프 유통망 연계

중기제품 홍보 영상을 활용한 온‧오프라인 기획전 등
① (온라인 기획전) 현지 온라인몰 內 영상 컨텐츠를 활용하여 프로모션 페이지 구축, 제품 상세 페이지 내 영상 업로드
② (오프라인 판촉전) 한류컨텐츠를 컨셉으로 대형유통망, 자체 오프라인 스토어 입점 및 중기제품 오프라인 이벤트 진행
③ (홈쇼핑 방송) 한류 컨텐츠 방송채널과 연계된 홈쇼핑 방송 채널 및 현지 홈쇼핑사를 활용한 중기제품 홈쇼핑 방송지원

③ (스타마케팅) 한류스타* 활용 중소기업 제품 해외 홍보 마케팅 지원* 해외에서 인지도 있는 한국 연예인(연기자, 가수, 예능인, 모델), 인플루언서 등

지원 예시프로그램 내용(안)
홍보 마케팅

스타와 제품을 직접 매칭하여 제품을 홍보하는 마케팅 활동 일체
① (영상/포스터) SNS, 매체용 홍보영상 제작, 포스터 제작 등
② (오프라인 행사) 제품 시연회, 런칭행사, 전시회 등 공식일정 내 참여기업 제품 착장 등
③ (SNS마케팅) SNS계정을 통한 제품 홍보 등
④ (컨텐츠) 스타/인플루언서 활용 제품 홍보 컨텐츠 제작 등

▶ 행사연계, 컨텐츠 결합 과제 내 스타마케팅 병행 가능