대중소기업 동반진출지원
K-컨텐츠 연계 해외판로 지원사업 (컨텐츠 연계) >> 바로가기
한류연계 지원
글로벌 한류 문화행사 및 한류컨텐츠 등을 활용한 문화·산업 융합 중소기업 해외마케팅 지원
지원규모
: 중소기업 450개 사지원내용
- (추진방향) 한류요소 활용 중소기업 해외 홍보 마케팅 및 판로개척 지원
- (세부내용) 한류활용 마케팅으로 중소기업 제품 인지도를 높이고, 현지 판촉(B2C) 및 바이어 상담 지원(B2B)을 통해 수출촉진
(한류마케팅) 글로벌 한류행사, 미디어 컨텐츠, 한류스타 등과 연계한 중소기업 온/오프라인 홍보 마케팅
(B2C) 진출 국가별 현지 온/오프라인 유통채널 입점 지원
(B2B) 국내외 판로·수출 유관기관 연계한 우수상품 발굴 및 현지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등 지원
지원조건
| 세부내용 및 지원규모 | 지원항목 |
|---|---|
행사, 콘텐츠 연계 해외 프로모션 등 지원 중소기업 1개사당 최대 1,300 ~ 1,700만원 한도 *스타마케팅은 중소기업당 최대 4,000만원 이내 | 공간임차료 및 장치비, 제품운송비, 판촉비, 교육비, 부대행사비(이벤트), 간담회비, 운영비, 통역·안내원 및 상담주선용역비, 홍보비 등 *비목별 50~100%까지 지원 可 |
추진절차
- 1단계
- 주관기업 과제 선정
(재단/주관기업)
- 2단계
- 선정과제 협약
(재단/주관기업)
- 3단계
- 중소기업 모집/선정
(재단/주관기업)
- 4단계
- 선정과제 수행
(주관기업/참여기업)
- 5단계
- 결과보고/정산
(재단/주관기업)
지원유형(예시)
① (행사연계) 한류관람객 및 현지 소비자 대상 중기제품 홍보·판촉(B2C) 및 유력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(B2B) 등 개최
| 지원 예시 | 프로그램 내용(안) |
|---|---|
| 온·오프 판촉(B2C) | 참여중소기업 대상 한류이벤트, 온라인몰 입점‧오프라인 판촉 및 마케팅 등 |
| 수출상담 (B2B) | 글로벌 한류행사 당일 별도 장소 바이어 초청 1:1 비즈니스 상담 |
② (컨텐츠 결합) 한류스타, 온라인 마케터(크리에이터, 인플루언서 등) 활용, 컨텐츠 제작을 통한 중소기업 제품 노출·판매 등 마케팅 지원* 例. 한류 컨텐츠 PPL(Product Placement) 제작, MCN(Multi Channel Network) 등
| 지원 예시 | 프로그램 내용(안) |
|---|---|
| 중기제품 홍보영상 | 한류 컨텐츠 영상 제작 시 중소기업 직‧간접 노출을 통한 제품 홍보 |
| 온·오프 유통망 연계 | 중기제품 홍보 영상을 활용한 온‧오프라인 기획전 등 |
③ (스타마케팅) 한류스타* 활용 중소기업 제품 해외 홍보 마케팅 지원* 해외에서 인지도 있는 한국 연예인(연기자, 가수, 예능인, 모델), 인플루언서 등
| 지원 예시 | 프로그램 내용(안) |
|---|---|
| 홍보 마케팅 | 스타와 제품을 직접 매칭하여 제품을 홍보하는 마케팅 활동 일체 |
▶ 행사연계, 컨텐츠 결합 과제 내 스타마케팅 병행 가능




